연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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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준영; 배은한, 音韻學的 理論에 根據한 唐詩 旋律 復原 方法 硏究 : 知識의 融合과 運用: 旋律의 音程을 중심으로, 2022. 3

  • 작성자: admin(단국대)
  • 작성일: 2022.04.04
  • 조회수: 1537

논문제목 音韻學的 理論에 根據한 唐詩 旋律 復原 方法 硏究 : 知識의 融合과 運用: 旋律의 音程을 중심으로

       

저자 : 송준영(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연구원); 배은한(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공동연구원)         

       

등재지 : 중국학논총 제73집   

        

발행처 : 한국중국문화학회     

          

주제어 당시 ; 오음 ; 칠음 ; 궁상각치우 ; 칠음략 ; 음정 ; 선율 ; Poetry of the Tang Dynasty ; Five sound ; Seven sound ; Gong-Shang-Jue-Zhi-Yu ; Qiynlue ; Musical interval ; Melody ; 唐詩 ; 五音 ; 七音 ; 宮商角徵羽 ; 七音略 ; 音程 ; 旋律

           

<요약>         

본문에서는 唐詩 2李白靜夜思白居易賦得古原草送別을 중심으로 그 旋律音程音韻學의 내용을 통해 도출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는 기존 唐詩를 음악으로 작곡한 작품처럼 작곡가의 개인적인 견해를 바탕으로 작곡된 것이 아닌, 그 자체가 歌詞이자 樂譜의 형식을 지녔음을 밝힌 것이다. 이는 곧 를 구분하는 데 있어서 음악에 들어간다면 이고, 음악에 들어가지 않는다면 이다라는 주장과 같다. 의 구절을 글자 그대로 읽는다면 가사()가 되고, 여기에 그 글자들이 지닌 음악적인 요소를 더하여 부르게 된다면 노래()가 된다는 것이다. 본문에서 제시한 旋律音程은 도출하는 방법은 唐詩旋律復原 方法의 일부에 불과하다. 이외에도 平仄과 리듬(節拍)의 관계, 聲調(平上去入)의 역할, 和聲의 진행 방법 등 다양한 내용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하며, 필자는 향후의 연구를 통해 音韻學的 理論根據하여 唐詩旋律을 복원하는 방법을 제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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