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논문

연구논문

윤지원, 하린(賀麟)의 문화철학연구, 2021.09

  • 작성자: admin(단국대)
  • 작성일: 2021.10.07
  • 조회수: 4513

논문제목 : 하린(賀麟)의 문화철학연구

 

저자 : 윤지원(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HK교수) 

 

등재지 : 유교사상연구 85권


발행처 한중유교학회 

 

주제어 하린 ;  신유가 ;  정신 ;  문화 ;  자연 ;  He Lin ;  new Confucianism ;  spirit ;  culture ;  nature

 

<요약> 

본 논문은 하린의 문화철학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이를 위해 하린의 저작인 『근대유심론간석(近代唯心論簡釋)』과 『문화와 인생(文化與人生)』의 분석을 바탕으로 그가 신유학 전개를 주장한 배경과 신심학 그리고 문화철학 관해 고찰한다. 이러한 작업은 당시 서양의 문화와 지식권력에 관한 중국 지식인의 고뇌 그리고 그 극복의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유의미한 작업이다. 하린은 합리적 관점과 논리적 방법을 통해 1세대 신유가들 보다 체계적인 형이상학과 문화철학을 건설한다. 그는 중국문화 부흥의 핵심이 중국 유가사상의 부흥에 있다고 생각했다.


유가 사상의 부흥을 위해 하린은 중국 전통의 체용관(體用觀)과 육왕심학(陸王心學) 그리고 서양의 이성주의가 융합된 새로운 문화철학을 주장한다. 그는 먼저 논리적 심학을 통해 마음과 사물의 관계가 분리될 수 없으며 영원한 체의 양면임을 증명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도와 정신, 문화와 자연의 범주를 사용해 문화를 정의한다. 하린에 의하면 문화는 도가 인류 정신의 활동을 통해 의식적으로 드러난 실체이며 자연은 무의식적으로 드러난 실체이다. 자연과 도는 정신의 작용 없이 문화로 현현할 수 없다.

TOP